워드에는 워낙 다양한 기능들이 있어서 실질적으로 아주 편한기능임에도 불구하고,
사용자들이 잘 모르는 기능들이 꽤 많습니다.
오늘은 그 중에 내 서식 파일 만들기 기능에 대해서 소개해 드릴께요.
이 기능은, 자주 사용하는 양식을 템플릿 형식으로 저장해 두고 매번 비슷한 문서를 만들 때 마다
간편하게 작업을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.
또, MS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여러 문서양식들이 있어서 해당 양식을 참조하여
문서를 작성하기에도 용이합니다.
말로만 하면 이해가 안가실테니 아래 그림으로 가볍게 살펴보시죠~
워드 메뉴 - 파일 - 새로 만들기 메뉴에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.
사용가능한 서식 파일에는 "내 서식 파일" 이란 메뉴가 있는데,
이 부분은 본인이 직접 템플릿을 만들거나 자주 사용하는 양식을 넣어두는 보관함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고,
아래는 MS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여러 서식 파일들이 있습니다.
먼저, 내 서식 파일 을 눌러보면,
아래 그림이 나타나는데 현재 저장된 템플릿이 없어서 이렇게 비어있지만
템플릿 폴더에 자신이 작성한 문서를 넣어두면 자동으로 아래 리스트에 뜨게 됩니다.
테스트로 새 문서를 열어서 이런 서식을 작성하였습니다.
이 문서를 아래 경로로 찾아 들어가서
윈도우7 기준
c:\사용자(users)\사용자계정\appdata\roaming\microsoft\templates
해당 폴더(appdata) 는 히든폴더이기 때문에 도구 - 폴더옵션 - 보기 에서
숨긴 파일 및 폴더를 보이기로 설정하여야 합니다.
templates 폴더 안에 넣어두기만 하면 아까 보았던 리스트에 추가가 자동으로 됩니다.
파일 단위로 넣어도 되고, 폴더를 생성하여 넣어도 됩니다.
이렇게 폴더를 생성하게 되면 탭으로 나타나는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대충 이해가 가셨나요 ? 본인들이 자주 쓰는 파일을 이렇게 폴더나, 파일채로 넣어두면
일일이 폴더를 찾아갈 필요 없이 바로 바로 꺼내 쓸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.
두번째로는, MS자체적으로 제공하는 양식들인데요
요 화면에서 아래 office.com 서식파일 쪽에 원하는 카테고리로 들어가시면
세부 서식들이 존재합니다.
원하는 서식파일을 클릭하여 열어줍니다.
편하게 여러가지 서류들 및 양식을 활용하여 바로 바로 본인이 원하는대로 수정을 할 수 있어
여러모로 이용하기에 편리합니다.
오늘은 워드2010 내 서식 파일 만들기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,
다음번에도 정말 좋은 기능인데, 모르고 지나치고 있는 기능들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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